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몇년전부터 귀농인의 귀촌에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실제로 농업일자리가 증가했다고 하는데요. 최근뉴스에도 농업일자리 증가에대한 뉴스가 나왔는데요 그 원인을 많은분들이 많은분들이 모르실 수 있을것 같아서 제가 그원인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시대에 무슨 1차산업인 농업이 다시 뜨느냐고 다시 의아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현제 실제로 농업일자리가 증가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고 실제로 산업통산자원부가 발표한 보도자료에도 5대 유망소비재 수출 추이에 1순위가 농수산식품일정도 입니다. 이것은 화장품이나 의류 수출보다 훨씬더 많은 금액입니다.

 

 

우리나라는 식량자금률이 매우 낮은 나라이지만 농수산식품은 1년에 80억달러넘게 수출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수출보다도 국내 매출액이 물론 훨씬 더 많고 금액도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현재 농업등의 일자리가 많아지고 유망산업으로 선정된 9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경제불황으로 고용쇼크가 생기면서 마땅한 일자리가 줄었습니다.

2. 고령화 시대가 되면서 베이비 부머 세대의 명퇴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3. 정부의 5대 유망 소비재 사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4. 귀농과 귀촌에 대한 방송과 언론 보도로 사람들의 관심이 증가했습니다

5. 쌀값이나 농산물, 수산물등 식재료비가 많이 올랐고 세계적으로 상승추세입니다.

6. 미세먼지 등 건강과 웰빙에 대한 걱정과 관심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7. 각 지방에서 인구 감소로 인한 부작용과 농촌 소멸을 걱정해 지방정부 지원이 다양하고 많다고 합니다.

8. 자동차 보급 확대,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농촌생활도 조금씩 편리해지고 있습니다.

9. 아세안 국가들과 중국, 일본 등에 농수산물 수출이 증가했습니다.

 

 

여기까지 농업일자리가 증가하고 있는 이유 9가지를 알아봤습니다. 다른 이유들이 더 있을 수 있습니다. 식구들이 많으면 농촌이 생활비절약에 유리하고 학원이 부족한것이 온라인강의 서비스가 풍부해지고 있으니까 큰 걱정은 없을겁니다. 젊은 사람들이야 일자리나 친구들과의 만남, 그리고 안전등의 문제 때문에 도시에서 사는것을 선호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경제적인 이유도 있고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시골에 살면서 농업에 종사하는 사람의 수가 더 많아질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현재 농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말을 들어보았는데요. 농촌에서 자기땅 없이 임대하면서 농사하는 사람은 농사만으로는 수입이 적고 힘들다고 합니다. 그런데 농사일이라는게 일이 있을때는 있고 없을때는 없어서 일년에 절반정도만 농사일을 하고 나머지 기간에는 다른일이나 임시직 등의 일을 해서 먹고 쓴다고 합니다. 그리고 농업으로 돈을 많이 벌려면 산이 10%안에 들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정도면 산이 10%정도는 농업으로 돈을 많이 벌수 있다는 이야기이니까 농업인구가 늘어날 충분한 동기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자영업이나 사업하는 사람들은 산이 10%정도가 5년이상 살아남는 정도의 비율인대요 농업이나 어업은 그래도 산이 10%정도는 돈을 많이 번다고 말해서 입니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6/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